도로 및 철도 교통부문에서 다양한 형태로 구분되는 자료를 집계 및 분석하는 연구에 필요한 확률이론 및 공학통계 기술을 습득하여 실무 현장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자료를 합리적으로 분석하고 통계실험을 설계하고 가설검정을 통한 연구결과 도출하고 해석하는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도로 주행 차량들의 Stochastic한 흐름 행태(차두간격, 속도, 교통류율, 밀도, 차량반응 속도, 차량추종, 차로변경, 충격파, 차로군 분산)를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하는 수리적 모형들의 속성을 학습하여 실무 현장에서 적용되는 다양한 첨단 분석 방법들에 대한 배경 및 한계를 이해하여, 실무현장에서 발생하는 현상에 대한 문제 해석 능력을 배양한다.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실무 교통체계 분석에 사용되는 미국 TRANSYT, CORSIM(NETSIM & FRESIM), 독일 VISSIM, 호주 SIDRA 등의 모의실험 교통전산 모형을 대상으로 의왕시 내 실제 토이 네트워크를 분석하며 구동 및 연계방법을 학습하고 개별 모형이 내재하는 세부 요소모형의 장단점을 이해하여 현장 실무능력을 증진한다.
교통체계 및 현상을 이해하고 평가에 필요한 수학적 기법을 학습하고 교통체계 설계를 위한 수리적(analytical)/경험적(heuristic) 최적화 기술을 습득하고 도로교통 체계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모사하는 수치모형을 개발하고 정산하여 시스템을 분석하는 실무 능력을 개발한다.
새롭게 진화하는 C-ITS 시장에 대한 이해와 세부 요소기술을 이해하고 m(movable)-ITS 및 l(lego-like)-ITS 형태의 ITS 시장변화, 요소기술 내용 및 기술발전 과정을 이해하여 우리나라 및 동아시아 도로, 철도 및 항공 분야 첨단 교통정책 및 기술을 선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국토해양부 및 경찰청이 정의하는 우리나라 ITS 교통시스템 서비스 아키텍처 및 요소 서비스체계를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방자치단체 단위 권역별로 설치하는 ITS시스템 별 장단점 및 한계를 이해하고 실제 권역을 대상으로 ITS서비스시스템을 가상 설계하여 ITS교통시스템 설계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도시부 도로를 면(面)단위로 광역제어하고 돌발 상황에 대응하는 하게 하는 첨단교통관리체계 관리전략, 전략 구현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우리나라 및 해외 호주, 영국, 일본, 프랑스, 독일 ATMS 시스템 특성에 대하여 학습하여 우리나라 및 동아시아 교통정책과 기술을 선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도로망 흐름 분석에 사용되는 개별차량 및 군집차량 흐름의 물리적 변화 원인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해석하는 다양한 미시적 수학모형 및 전산모형 들의 고유 속성 및 한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도로교통흐름 평가에 사용되는 분석방법들의 장‧단점을 이해하여, 실무에 이들 미시적 모형분석방법을 올바르게 적용 및 해석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고속도로 기본구간, 엇갈림구간, 진입로, 진출로, 국도 2차로도로 및 다차로 도로, 신호교차로, 무신호교차로, 간선도로, 보행자, 대중교통, 자전거도로와 같은 다양한 도로교통 시설별 용량을 산정하고 제공되는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지표 및 분석방법에 대하여 학습하여 현재 도로의 서비스 수준을 분석하고 및 장래 계획되는 도로의 품질을 설계하는 능력을 확보한다.
도시부 및 지방부 도로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상충 상황을 통제하는 교통신호제어 시스템의 녹색신호 시간, 황색신호 시간, 전적색신호시간 및 다양한 보행자 횡단신호 운영방식 별 보행자횡단 시간, 도시 부 간선도로 신호연동 운영에 소요되는 기초 운영변수 및 이들을 가동하는 요소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장비에 대하여 이해하고, 해당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장비를 상황에 따라 제어하는 운영전략, 제어군 설계, 운영 방법 및 관련 도로교통법 규제 내용을 이해한다.